게임

와치독스2 리뷰 전체적인 평가

원파뤼 2016. 11. 30. 12:09

와치독스2 리뷰 전체적인 평가

 


약10시간 플레이했으며 게임성, 최적화 등 모든부분에서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평가는 10점만점으로 평가하고 굉장히 주관적이므로 참고만 해주셨으면합니다.


1. 스토리(8점)

 

이부분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플레이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참고만해주세요. 게임진행과 시네마틱의 연결성 약간은 부자연스럽긴하지만 스토리는 나쁘지 않은것같습니다. 뛰어난 해커집단에 가입하고 그가 지배하는 도시를 지배해나가는 스토리에 몰입이 자연스럽게 되었습니다.

  

약 10시간 플레이를 했지만 아직도 많은스토리가 남았있고 현재까지의 스토리는 나쁘지 않네요. 다만 미친듯이 재밌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스토리점수는 8점입니다.



  

 

 

2.게임성(10점)

 

참신함의 향연이랄까요. 와치독스1의 문제점을 많이 보완한듯 보였습니다. 첫째적으로 gta를 따라했다 볼수있겠지만 휴대폰을 이용한 앱, 엄청난 매력의 누들 ㅋㅋㅋ 여튼 제가말해버리면 참신함이 죽을수도 있으니 다양한 기능을 체험하시라고 자세히 언급하진않겠습니다.

 

휴대폰 사용법을 익히셔서 꼭 100%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tps 게임은 시민들은 죽이기만 했다면 와치독스2에서는 해킹을 통해 npc를 우롱하고 가지고 노는 재미가 있습니다.

 

와치1에서의 어정쩡한 기능을 벗어나 시민과 도시를 컨트롤해 무궁무진한 방법으로 npc를 우롱할수있더군요. 여튼 너무나 참신한 기능들이 많았고 이를 어렵지않게 적응할 수 있게 만들었더군요. 미션또한 드론과 장비를 이용해 머리를 잘돌려 해결해야하는 미션도많구요. 단순 죽이고 죽이는 반복적인 미션이 아닌 머리를 어느정도 사용해 더쉽고 지배적으로 클리어해나가는 맛이 있었습니다.



마치 tps+퍼즐을 썩어놨다고 할까요. 게임성부분에서는 10점을 주고싶을 정도로 저에게는 참신하고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3. 그래픽(9점)

 

한 3시간동안 그래픽체크를 위해 빠른이동을 사용하지 않고 전체적인 맵을 돌아다녔습니다. 샌프란시스코를 간접적으로 경험 했다라고 느낄정도로 그래픽이 좋았습니다.

 

gta5에 비해 맵이 작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다만 대륙의 규모가 크지않고 대륙마다 대교가 길게 있어서 이동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2016년작답게 그래픽부분에서는 막 실사같진 않지만 상당히 좋다고 느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enb패치한 gta5 그래픽 같다라고나 할까요? 특히 안개깔린 대교를 달리는 기분은 캬 ..

 

 

 

4. 최적화(4점)

 

유비소프트는 이부분만 해결하면 정말 갓겜을 많이 창조할텐데 아쉽습니다. 4점을 준이유는 맵구간 별로 프레임드랍이 심각합니다. 풀숲과 바다가 좀많이나오는지역과 도심지에서와 40프레임까지 떨어지고, 건물안에서는 80프레임까지 올라가더군요.

 

풀옵은 사용자지정으로 스케일 100%주고 멀티안티MxssX2까지걸어주면 도심지,풀지역에서 25프레임까지 떨어집니다. GTX1070인데말이죠.


저의 그래픽카드는 배틀필드1에서 울트라옵션(풀옵)주고 해상도스케일까지 150%(QHD급화질)올려도 60프레임이 유지됩니다. 사실 와치독스2가 배틀필드1보다 그래픽이 좋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확실히 없어요. 물론 오픈월드라는걸 감안해서 이정도 그래픽이면 엄청 좋은거겠죠. 이부분이 엄청아쉽네요.

 

 

 

 

 

5. 멀티(8점)

 

pc판으로 열린지 얼마안되서 그런가 사람은 많이 없었던거 같네요. 와치독스2의 멀티는 gta5처럼 싱글다꺠고 멀티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개념이 아니라 싱글에서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다른유저와 코옵플레이를 한다던지 pvp를 한다던지 그러한 진행이 가능 하더군요.

 

u플레이에 접속을하면 이와같이 협동플레이가 가능하며 대부분의 미션이 코옵으로 가능합니다. 바운티헌터 꿀잼 다만 핵쟁이들을 어떻게 대처할지가 지켜봐야겠네요.

 

이러한 멀티방식은 싱글플레이 완료후 추가 코옵미션들이 생길지 미지수네요. 아직저도 싱글을 다클리어하지않았고 몇개의 미션만 코옵으로 해봤습니다. 상당히 재밌기는 합니다. 다만 하면서 느낀점은 내가 미션을 다깨면 할게 pvp밖에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저의 총평은 이게임이 10만원했더라도 플레이 했을겁니다.

스토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몰입되는점이 마음에 들었고 참신한 플레이, 재밌는 미션들이 많아 정말 재밋게 한것같습니다. 다만 프레임드랍이 심해 기분이 괜히 찜찜한느낌이 들었고(고사양 pc유저들은 이게어떤기분인지 아실겁니다. ㅋㅋ 60프레임밑으로 떨어지면 느껴지는 현자타임이랄까) 최적화부분이 약간아쉬웠습니다. 현재 스팀에서 6만원에 판매중이며 게이머입장에서는 부담되는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조금 인내하시고 할인되면 구매하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다만 기회가된다면 꼭플레이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와치독스2는 재미로만 TPS계의 원탑으로 재밌게한거같네요. 솔직히 GTA5싱글보다 훨씬 재밌었습니다. 역시 유비소프트는 2부터 시작인가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