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제작

스마트스토어 유입측정 로직 변경? 유입(트래픽) 필요하신 분들은 필독!

원파뤼 2022. 9. 3. 18:4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네요.

 

네이버에서 9월 1일자로 마케팅 채널 유입에 대한 개선된 로직을 적용한다고 공지를 내걸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에 간단한 캡쳐로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특히 특정 채널에서의 유입에 대해서 감소가 더 많이 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그 특정한 채널은 위의 캡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홍보나 유입수단에 따라 유입이 줄어들 수 있다고 얘기했지만,

스마트스토어 유입측정 로직 변경은 결국 받을 수 있는 클릭이 줄어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받을 수 있는 클릭이 줄어드는게 무슨 상관이냐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실제 유입되는 구매고객들이나 잠재구매고객에 대한 클릭을 더 받을 수 없게 되는것이죠.

그 클릭이 줄어들게 되는건 최신성과 인기도 측면에서 점수를 뺏기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 것이구요.

 

 

조금 더 이야기 해보자면, 클릭을 못받게 된다는 것은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트래픽 업체들에도 적용 됩니다.

9월 1일부로 갑자기 이용하시던 마케팅 업체들이 제대로 퍼포먼스를 내주지 못하고 계신 상황이 되셨을 겁니다.

 

비싼돈을 들여서 이용하고 계실텐데, 그만큼의 성능이 나오지 않게 된 것이

9월 1일 네이버의 로직 변경에 따른 여파라는 것이죠.

 

소위 말하는 무한타 클릭업체들의 경우에도 제대로 되지 않고 계실겁니다.

로직이 개선되면서 경로가 막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단순하게 보시면 됩니다.

제대로된 작업을 안정적으로 하는 업체와 함께 하시면 됩니다.

애널리틱스 모두 사용하고 계시죠?

유입키워드나 경로가 불분명하게 찍히고 있으신 분들 많으실겁니다.

검색어 없음으로 잡히는 이런 경우 보셨을 겁니다.

이런 작업을 진행하는 업체의 경우 지금 막힌 업체들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 진행하게 되겠지만,

수많은 방문횟수와 비정상 클릭, 유입 검색어 없음 등의 기록이 남는

이러한 방식은 결국 네이버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많은 대표님들과 담당자님들과 대화를 해보면서 느끼는 점은

유입되는 키워드에도 민감하신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클릭이 중요하지만 그만큼 유입키워드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무한타 작업은 위의 설명처럼 검색어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하는 작업은 다릅니다.

9월 1일 로직 변경이후 작업하고 있는 샘플 상품의 클릭입니다.

80클릭 기준으로 작업을 하고 있고, 아주 미세한 로스가 있었지만 거의 모든 클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입 키워드 또한 정확하게 원하시는 키워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업 갯수는 비정상적으로 많은 작업을 한 후에 목표 클릭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원하는 정확한 로직에 맞춰 안전하게 진행됩니다.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상 문의주시는 부분이 안전에 대한 부분입니다.

 

상식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도 다 알고 용인하는 부분이 있지만(이제는 그것조차 용인하지 않고 스토어 폐쇄조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과다유입과 과다클릭이 안전할까요 아니면

정상적인 키워드로 정상적인 횟수만큼 들어와서 안전하게

일반 구매자가 제품을 보듯 구경하고 유효클릭이 되는게 안전할까요?

 

당연히 정상적인 키워드로 상품페이지에 한번만 들어와서 유효한 클릭을 만들고 나가는게 안전합니다.

 

그래서 원하시는 키워드로의 유입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계정에서 직접 키워드 관리를 통해 원하시는 키워드로 언제든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이 필요할 때 마다 연락해야하고 답변이 느린 관리자를 통해 일처리하시면서 답답함을 느껴보셨을 겁니다.

직접 변경할 수 있으니 클릭을 상품간 유동적으로 적용하실 수 있으며, 유입키워드 또한 손쉽게 관리 하실 수 있죠.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입을 통한 최신성과 인기도가 상품 노출 및 판매로의 전환에 얼만큼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이 부분을 조금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유입 또는 트래픽(클릭)이라 불리우는 네이버가 유일하게 공개하는 이 점수는 모든 조건을 이기는 답은 아닙니다.

 

5페이지 이내에 나타나지 않는 상품이 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1-2페이지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없으실겁니다.

판매가 되고 리뷰가 쌓여야 하는데 상품이 나오지 않으니 판매할 방법이 없는 끝나지 않는 도돌이표가 되겠죠.

 

이 최신성과 인기도는 그래서 중요한것입니다.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수를 주고, 지속적으로 검색이 되어 인기가 있다는 점수를 유지시켜주는것이죠.

그 점수가 유지되면서 자연스러운 노출로 연결되며, 매출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또 두가지의 문제가 생깁니다.

자연스러운 노출로 1페이지 1등까지 갈 수 있을까?

답은 아닙니다.

결국 상위에서는 또 상위에서의 다른 마케팅 싸움을 하셔야 하는 상황이 오실겁니다.

하지만 그 상황이 오는 시점을 빨리 당겨줘서 시간절약을 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가지,

상위노출이 되면 자연스레 물건이 팔릴까?

카테고리에 따라 다를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상품의 경우 동일한 상품을 파는 여러 업체가 있다면 가격이 싸거나 상위에 있거나 한 제품을 고르실거고

모두 다른 종류의 상품을 파는 경우에는 또 달라질 수 있겠죠?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노출과 판매전환까지의 관계에 대해서는

 

누구도 답을 알 수 없다

라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래픽은 노출을 위한 부분으로 생각하시고

구매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필요한 다른 나머지 부분들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셔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솔루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노하우 #트래픽 #유효타 #유효클릭 #n사쇼핑몰 #상위노출노하우 #쇼핑몰 #순위상승

open.kakao.com

*오픈카톡이 불가하게 되어 문자로 상담의사 남겨주시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연락이 많아 꼭 문자로 한통 남겨주셔야 확인 후 연락 드릴 수 있습니다.

010-7169-7838

 

 

로직변경으로 혼란스러우실 대표님들과 담당자님들을 위해서 오랜만에 길게 글을 써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 경우 위의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대표님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